확장교육
- 배경 : 티크너의 원격교육의 성공 이후, 각지에서 원격 대학의 설립+학위수여 시작 (뉴욕주 Chautauqua College of Liberal Arts 우편교육과 출석수업으로 대학의 학위를 수여함)
- 대학의 확장교육운동 : 학위과정을 수여 + 사회 일반인을 대상으로 특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
- 일리노이 웨스레언 대학 : 질적인 학력수준이 문제제기됨
- 중등교육의 확장교육 운동
- 1923 벤턴하버 : 중등학교 학생들에게 직업교육을 제공
- 1929 네브라스카 대학 : 고등학생 대상 직업통신 강좌 진행
- 1935 국립통신대학(INT) 설립 + 전쟁중에는 어린이를 위한 교육, 전쟁 종료 후에는 성인을 대상으로 직업교육을 진행함
포드주의 (현재의 원격교육 수준)
- 정의 : 일관된 작업 과정으로 노동과정을 개편해 노동의 생산성을 증대시키는 것 -> 대량생산을 위한 표준이었음 이 형태는 현재 ebs를 통한 보조적 수단으로서의 원격교육이 굉장히 유사하다고 볼 수 있음
- 한계 : 대규모 시장에 표준화된 물건에만 적용할 수 있었고, 기계화된 생산라인 설치는 막대한 비용이 들지만, 한번 설치하면 변경할 수 없다는 점이 융통성이 없었음
- 원격교육과의 연결 : 개발은 과제별 세분화를 하고, 과제는 중앙에서 관리함, 다수를 대상으로 생산한다는 점이 개인공부는 자율성이 너무 극대화되어, 개인의 발전을 위한 교육을 받을 수 없음.
신포드주의
- 정의 : 대량생산 시스템인 포드주의를 일부 수정해서 혁신과 전문화를 꾀함 / 작업 단위가 통합되고, 단위시간 작업연장 등을 통해서 노동분업을 완화함 / 신기술 도입
- 노동자의 작업 수행을 분리해 노동자 통제를 강화하는 과학적 관리법의 폐해를 극복하지 못함
- 원격교육과의 연결 : 사회 변화를 반영하는 부분에서 교육의 보조수단으로 이용되는 것이 유사함 / 여러가지 레벨의 수업을 제공하는 EBS가 신포드주의의 형태와 유사함
후기포드주의
- 정의 : 혁신의 정도가 높음 / 생산과정이 고도화됨 / 노동의 책임과 생산의 목표를 함께 공유하고 사용자에게 관심을 집중함
- 원격교육과의 연결 : 교수자는 코스개발, 전달, 관리 전 과정에 관여함 / 소비자의 직.간접적 참여가 이루어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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