학습공간확장이론
- 원격교육은 여전히 포드주의에 머물러 있음
- 빈부의 차를 극복하는 대안적 교육으로 이용
- 대량 교육서비스의 제공 -> 저비용, 산업화 수준
- 구조를 강조하면 대화가 감소하고, 대화가 증가하면 구조의 질이 떨어짐
- 멀리 떨어진 학습자의 교육 서비스일 뿐인가?
- 이론의 기본 가정
- 인터넷 웹으로 대표되는 사이버 학습공간을 다양하게 활용
-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원격교육을 바라보는 시각을 발전시킨다. (가상공간, 사이버 학습공간의 개념, 웹의 기술적 발전 수용)
Shannon&Schramn 의사소통 모형

- 송신자, 수신자가 공통된 경험의 장에서 만나 효과적인 통신을 함
- 통신과정의 문제점을 피드백을 통해 보완
- 잡음을 최소화 or 제거해야 함
Edgar Dale 경험의 원추

- 교수법/학습법에 따라 학습자가 2주 뒤에 기억하는 내용이 단계별로 얼마나 다른지 세모로 정리
- 학습 후 2주가 지난 시점에서 원격교육으로 가장 많은 효율을 낼 수 있는 기억양은 50%뿐
E-Learning
: 사이버 교육 / 사교육비 절감 및 공교육 내실화에 기여 / 체계적인 학습(LMS) 가능 / 가정 보충학습으로 이용
M-Learning
: 원하는 시간과 공간에서 학습자료에 접근 가능 / 다양한 도구를 이용해 자료수집, 저장, 송출이 가능 / 자료변환이 쉬움 / 의사소통이나 협력이 가능함
U-Learning
: 공간, 사물을 지능화해서 어디서나 교육용기기를 이용해 학습정보에 접근할 수 있음 / 오프라인+이동통신을 통해서 적시학습, 위치기반학습이 가능해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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